국민주택 민영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 완벽 설명 

아파트 청약의 당첨자 선정에 있어 1순위 2순위 등의 선정방식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는 자료 입니다. 국민주택 민영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 다음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아파트 청약후 당첨자 선정

국민주택 민영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대표이미지

어렵게 봐오던 꿈에 그리던 아파트 청약 신청을 한 이후에 당첨자 선정까지 참 많은 기대를 하기도 하고 당첨이 될까 하는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아파트 청약은 각각의 순위가 존재하고 해당 순위에 맞게 청약 신청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당첨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라는것이 존재하게 되는데요? 

조금더 쉽게 설명을 해보게 되면 공급되는 아파트는 100개라고 가정하고 이 아파트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들은 300명이라고 하게 된다면 300명중 100명만이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100명이 당첨되는 과정에 있어 추첨을 하는것이 아니라면 어떤 사람이 더 좋은 조건에 있는지에 따라 아파트 청약이 당첨이 되게 됩니다. 오늘은 국민주택 민영주택 1순위내에서도 당첨자를 가려야 할때 어떤 방식에 의해서 당첨자가 선정이 되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국민주택 민영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의 세부적이 내용은 다음의 원문에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

국민주택의 청약에서 청약의 1순위와 2순위의 기준이 각각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조금 편하게 이야기 하면 2순위는 아파트 청약에 거의 당첨이 되지 않는다고 볼수가 있고, 1순위로 청약을 넣었을때 그나마 아파트 청약 당첨 가능성이 있다고 볼수 있는데요 

기준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약순위(1·2순위)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하며 1순위 미달 시에만 2순위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 1순위 중 같은 순위 안에 경쟁이 있을 시 아래의 순차별로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40m² 초과40m² 이하
1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저축총액이 많은 자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납입횟수가 많은 자
2저축총액이 많은 자납입횟수가 많은 자

국민주택의 경우 당첨자 선별 기준이 40제곱미터 초과와 40 제곱미터이하로 나누어지는데요. 참고로 40 제곱은 12평 정도의 평수입니다.

40제곱미터 초과 부터 보게되면 저축총액이 많은 분께서 당첨되는 거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당첨되기 전에 한 번에 많은 돈을 넣으면 무조건 당첨되는 거 아니냐고 말씀을 하실수 있는데  청약통장에서 1회 납입당 최대 10만 원까지 인정을 해주기때문에 이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얼마를 넣어도 인정받는 금액은 10만 원이기때문에 오랜기간 청약통장을 유지를 하는 분들중에서 꼬박꼬박 10만원씩 넣었던 분들이 유리할거라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가 청약통장에  10만 원씩 매달 넣으라고 하는 말들이 전해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40제곱미터 이하를 보면 납입 횟수가 많은 분들이 대상이 된다는 부분으로 보여지는데 이는 청약 통장의 금액이 적더라고 매달 일정한 금액을 넣었다면 다 인정되는 거니까 임대아파트와 같은 작은 평수를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조금씩이라도 계속해서 청약통장을 적립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40m² 초과 물량에 대해서는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이 저축총액이 많은분들께서 유리하다는점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어서 민영주택의 순위 당첨자 선별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영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

민영주택의 경우에도 1순위와 2순위의 순서로 당첨이 되는 구조로 진행이 됩니다. 역시 대부분 인기가 좋은 아파트의경우 1순위에서 아파트 청약이 종료가 되는경우가 많은데요 자세한 기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약순위(1·2순위)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하며 1순위 미달 시에만 2순위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 1순위 중 같은 순위 안에 경쟁이 있을 시 가점 및 추첨제로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85m² 이하85m² 초과
투기과열지구가점제 : 100%추첨제 : 0%가점제 : 50%추첨제 : 50%
청약과열지역가점제 : 75%추첨제 : 25%가점제 : 30%추첨제 : 70%
수도권 내공공주택지구가점제 : 100%추첨제 : 0%가점제 : 50%(~0%)(시장 등이 50%이하로 조정가능)추첨제 : 50%(~100%)
85m² 초과공공건설임대주택가점제 : 100%추첨제 : 0%
그 외 주택가점제 : 40%(~0%)(시장 등이 40%이하로 조정가능)추첨제 : 60~100%가점제 : 0%추첨제 : 100%

투기지역과 수도권내 공공주택은 85제곱미터 이하에서 가점제 100% 85제곱미터 초과에서 가점 추첨 50%로 당첨자를 선발합니다. 

청약과열지역 같은 경우는 85제곱미터 이하에서 가점제 75% 추첨제 25% 그리고  85제곱미터 초과에서는 가점제 30% 추첨제 70%로 당첨자를 선발합니다. 

가점제는 가점이 높은사람이 당첨이 된다고 볼수 있고, 가점제에서 혹시 떨어지게 되더라도  추첨제로 전환이 되기때문에 한번더 당첨을 기대해볼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민영주택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에 따르면 큰 평수일수록 추첨 확률이 점점 올라가게 되어 있는데요  가점이 낮은 젊은 20 30대 부부들께서는  민영주택에 청약을 하실 때에는 큰 평수로 청약을 하는것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합니다.

이렇게 민영주택에서도 당첨자가 선정되는 방식이 있다는 내용을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 마치며

지금까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아파트 청약 진행할경우에 1순위 당첨자가 어떻게 선정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관련내용으로 다음의 내용들은 도움이 될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무순위 청약 줍줍 아파트 조건 자격 조회하는 방법
💒 아파트 청약 경쟁률 확인 보는법

요약을 해보면 국민주택의 경우 청약통장의 금액이 많은 분들이 유리하다는것을 알게 되었으며, 민영주택은 조금 복잡하지만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 수도권 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가점제와 추첨제가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늘 보기 어려웠던 자료가 오늘 조금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순위 당첨자 선정 방식을 알아보았으니 이어서 가점제 방식중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에 대하여 조금더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