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 완벽이해 이걸보고도 모를수가 없다 (2022)

건물에 달려있는 외부 과연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중 무엇일까요? 아래의 정보를 확인하신이후 부터는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 완벽하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Contents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뭐가 맞을까?

저는 집에서 빨래를 널어 놓는 곳을 베란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카페 나 장사를 하는 분들이 야외에서 음식을 드시는 공간을 테라스라고 말하곤 합니다.

과연 이게 맞는 말들일까요? 일상생활에서 이런 공간들을 지칭하는 부분에 있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용도를 잘 알지 못하고 마음대로 사용했을때는 특정 문제가 발생 되고 이에 따른 벌금 등이 과부 될 수 있는 최악의상황까지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 싶은 분들을 포함하여 현재 부동산이나 건물을 거래하고 계신 분들 중에 건축물의 용도 와 관련된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을 공유 드립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 살펴보기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를 각각의 정의와 형태에 따른 문제여부 등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베란다 특징 및 확장가능여부

베란다의 정의를 살펴보게 되면 아래층의 면적이 위층의 면적보다 커서 위층에서 발생되는 야외의 공간을 말합니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해 보자면 아래층에 지붕인데 위층에서는 앞마당은 같은 부분으로 사용이 되는 공간이라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네모 반듯한 경우에는 베란다가 생성될 수가 없습니다.  최고 층이 복층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금 어려운 부분인데요.  우리나라보다는 외국에 빌라 같은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 다세대주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랫집에 윗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붕이 개방되어 있는 상태로 되어 있는데요  지붕을 추가로 건설하거나 리모델링 등을 진행하여 실내의 공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이는 불법입니다.

국내에서는 베란다 확장이 허가 되지 않게 되어 있고 적발이 되거나 신고에 의하여 문제가 생길시에는 건축법 등 위반건축물의 제제에 따라 과태료와 같은 처분을 받을수 있습니다. 

땅이 작은 우리나라에서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베란다를 놓는것보다 건문을 직사각형으로 건설하는것이 훨씬 실내공간 사용의 효율이 좋기때문에 우리나라에 직사각형 건물이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외국같은 경우는 땅이 넓은 나라의 경우 베란다를 보유한 2 ~ 3층짜리 건물이 많은것을 볼수 있듯이 지릭적요건에 따른 베란다 건축물 보유 차이를 볼수가 있기도 합니다.

✅ 발코니 특징 및 확장가능여부

발코니는 우리가 흔히 아파트에서 베란다라고 부르는 공간을 발코니라고 합니다. 즉 건물 내부와 외부의 완충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볼수가 있고,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에서 베란다라고 부르는 작은 공간이 모두 발코니라고 봐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이와함께 건물에서 툭 튀어 나와있어 난간을 치고 있는 공간도 같은 발코니로 볼수가 있습니다. 

건물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를 조절하여 외풍을 막아주기도 하고, 결로 곰팡이등의 방지효과가 있으며 유리창이 손상되는것으로부터 1차 방어 역할을 해주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아파트가 요금에는 발코니를 확장하여 아파트를 분양합니다. 이와 관련되어 발코니는 베란다와 다르게 건축법상 2005년 이후부터 법적으로 1.5m 까지 확장이 가능하도록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코니는 아파트 분양시에 서비스면적으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면적이란 각각의 가정에 개별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은 평수의 아파트인데도 발코니 확장을 한곳은 더 넓어 보이기도 하고 그런 차이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다만 발코니 확장을 한만큼 냉방 난방의 효과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는점도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테라스 특징 및 확장가능여부

마지막으로 테라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라스는 우리가 1층의 앞마당과 같은곳에 약간의 턱 1개의 계단정도의 높이의 턱 정도의 높이로 만들어 놓은 공간을 말합니다. 땅과는 구분이 되며 1층건물에 연결되어 있는 외부 공간이 테라스라고 정의 할수가 있습니다. 

테라스는 보통 1층의 야외컨셉으로 하는 음식점이나, 커피숍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런 테라스를 강조하여 분양을 목적으로 하는 1층에 테라스가 마련된 아파트도 분양이 되고 있습니다. 

테라스가 없는 공간인 1층에 임의로 테라스를 확장하는것은 엄연한 불법행위라고 합니다. 그래서 테라스가 최초에 설정되어 있지 않은 공간에서는 테라스를 만드는 행위를 하시면 과태료 등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 요약

조금 보기 쉽게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에 대하여 표로 요약을 해보았습니다. 한눈에 보기 편하게 이해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 설명 그림
구분정의법적규제
베란다건축물의 일부로 아래집의 지붕이 위층의 마당이 되는 공간확장 및 개조 불가
발코니건물에 추가적인 공간으로 난간을 둘러 만든곳1.5m 이내에서 확장가능
테라스1층에 건물과 외부에 연결된 일정턱으로 만들어진 공간확장 및 개조 불가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에 대하여 이런차이가 있었다는것을 이제 보다 쉽게 이해하실수가 있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집을 구매하실때나 리모델링시에 베란다의 확장부분은 조심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테라스도 마찬가지이구요!!. 오늘도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며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 대표이미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