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고려해야할 3가지 내용 (feat. 주택담보대출)

요즘처럼 금리가 올라가는 시기에는 대출 상품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고려해야할 3가지 내용 확인하시고 더욱 좋은 상품의 대출 선택이 되길 바랍니다.

Contents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대출상품 부담

한국은행은 지난 7월 13일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했습니다. 기준금리가 연 1.75%에서 연 2.25%로 인상되었고 연내 기준금리가 연 2.75%~3.0% 수준에 이를 가능성이 높아 금융계가 예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부동산 부문은 금리 인상으로 침체된 판매·판매 시장의 분위기가 더욱 지속될것이라고 보이는데 그만큼 고금리 시대에 대출을 받기가 어려운게 사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택담보대출은 현재 금리가 4~ 5%대가 되고 있지만 고금리로 받게 되는 경우 7%이상의 금리가 적용되고 있는 상품도 있다고 합니다. 불과 1 ~ 2년전만하여도 2% 상품이 즐비하였으며 심지어 3%대 금리로 부동산 대출상품을 선택하였다면 이자가 비싸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 시절이 그리워 지고 있기도 합니다. 

부동산대출을 필연적으로 해야되는 분들이라면 그나마 부동산 대출금리를 낮은 은행을 찾을수 있는 방법의 글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현재처럼 고금리 시대에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을 해야 한다면 어떤것들을 주의하고 고려하면 좋을까요?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고려해야할 3가지 내용에 대하여 정리르 해보았습니다.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고려해야할 3가지 사항

▶ 금리인상의 상황을 반드시 고려하자

부동산 대출받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금리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에 대하여 항상 염두에 두는것이 중요한데요 요즘 같은 상황을 예시로 들어서 판단을 해 보게 된다면

금리 인상에 계속 될 것이다라고 판단이 되면 고정금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됩니다. 현재 있는 대출에서 고정금리로 대출을 갈아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혼 함께 내년 상반기 나 내년 하반기 정도의 금리인하 가능성 어느 정도 있는지 조금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전문가들의 예상을 계속해서 들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고정금리 변동금리 간의 이자 차이를 보고 고려해보면 좋은데요 사실 이부분은 누구나 고려를 하고 있지만 선택이나 선택한것에 대한 부분이 약간은 결과론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상담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 대출한도에 대하여 고려하자

새로운 윤석열 정브가 출발하면서 대출에 대한 규제가 완화될 거라는 기대가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정책이나 규제 완화가 실행되고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dsr과 주택담보대출 비율 ltv로 인해 대출 한도가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때문에 내가 가능한 대출에 금액이 얼만지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고려해야할 2번째 내용입니다. 

차주별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인 dsr은 3단계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으로서 이부분이 어떻게 되는것이냐면 총대출액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대하여 은행은 소득의 40%를 은행이 아닌 비은행은 소득의 50% 이내에서만 대출을 받을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해해본다면 현재의 규제의 따라 DSR이 풀리지 않는다면 원리금을 갚을 수 없을 정도의 과도한 대출은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내 대출한도가 많지 않을수 있다는 이야기가 될수 있습니다. 

즉 계획한대로 부동산 대출상품을 선택하지 못할수 있으니 내가 받을수 있는 대출한도가 얼마인지 반드시 알고 계시는것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 중도상환수수료에 대하여 고려하자

중도상환 수수료란 대출을 받은 사람이 대출을 갚아가는 만기기간 이전에 돈을 갚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일정에 해약금과 같은것으로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대부분 들어가게되는 해약 조항으로 볼수가 있는데요 

보통 대출 개시일로부터 3년을 기준으로 하고 3년이내에 갚게되면 갚은 중도상환금액에 대하여 일정부분의 수수료를 책정하여 해당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하게 하는 조항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보통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부동산 상품을 선택할때 상품에 따라 기관과 수준이 다르며 중도상환수수료 요율도 다르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변동금리인지 고정금리인지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보통 05에서 0 8% 정도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도상환의 계획이 있으신분들이라면 수수료율을 적용하여 다음의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부동산 대출 상품을 계획하면서 중도에 돈을 갚을 여력이 있거나 내가 금전을 운영하는 시기에 따라서 한 번씩 고려해야될 상황이니 미리 체크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시 고려사항 마치며

부동산 대출상품 선택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부동산 대출상품을 선택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고려해야될 3가지 상황에 대해서 공유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대출 이자 부담이 커지는 때인 만큼 당장 대출을 받으셔야 하는 분들의 고민은 정말 너무 많은 고민과 함께 심리적으로 힘들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느것도 사실이네요

금리 인상에 변동 폭만큼 부동산 시장의 변화도 엄청 빠른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조금 더 안전하게 가야 되는게 맞는 것 같고 조금 더 보수적으로 생각하시는게 좋을것 같다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의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