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임차인이 꼭 알아야할 6가지 놓치지 마시고 꼼꼼히

부동산 직거래를 하게 되는 경우 계약서를 쓴 이후에 꼭 놓치지 말고 꼼꼼히 챙겨야 할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6가지를 챙겨보시면 좋습니다. 내용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부동산 직거래의 최종단계인 계약서를 썼다면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한번씩 꼭 집고 넘어가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부동산은 항상 큰 금액에 보증금 이라든지 매매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가듯이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을 통하여 거래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도움을 받을수 있고, 오늘은 부동산 직거래 하시는 분들을 위한 주의사항 6가지 꼭 챙겨보시면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선순위 임차인을 확인하자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첫번째는 선순위 임차인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계약서를 꼭 쓰고 난 이후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계약서를 가지고 주민 센터에 가서 다가구주택에 선순위임차인 들 내역을 확인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선순위 임차인의 확인이 중요한 이유는 혹시라도 집이 잘못되어 경매등으로 넘어가게 되는경우 보증금의 확보에 대한 중요한 부분으로서 선순위 임차인이 있다면 그 분에게 보증금의 권리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한번쯤은 확인해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선순위 임차인은 부동산 직거래 계약이 완료되기전에는 확인할 수가 없는데요 계약서를 썼다면 주민센터를 통하여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첫번째로 해봐야될것이 바로 선순위 임차인 확인 반드시 확인해 보는것이 필요합니다

잔금전 등기부등본 확인하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두번째 잔금전 등기부등본 확인하는것입니다.

계약하실 때 등기부 등본을 확인하셨고 근저당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확인사항을 미리 확인하셨겠지만 바로 직전에 한번더 확인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그런경우가 없지만 잔금직전에 등기부등본의 변동사항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나쁜의도를 가지고 계약을 하고 난 후에 재차 근저당을 받는 경우도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잔금을 최종적으로 치르기 직전에 다시한번 등기부 등본을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등기부등본은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어려운일이 아니니 꼭 한번 잔금직전에 확인하는 방법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잔금치르고 바로 이사하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세번째 잔금을 치렀으면 가능한 바로 이사를 진행하는 부분입니다. 

거래를 하게 되면 기존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주기 위하여 보증금을 조금 빨리 입금해 달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정해진 날짜 보다 빠르게 보증금을 요구할경우 이사 날짜도 앞당겨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사를 갈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면 절대로 보증금을 먼저 주는 행동을 하지 마시고 계약서에 서명된 날짜 언제까지 주겠다고 기입된 날짜대로 이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세입자의 보증금에 연관되지 않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네번째 이전세입자와의 연관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아주 드문 사례이긴 하나 내가 이사 갈 집에 이전 세입자가 살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이 세입자에게 내가 주는 보증금을 나가면서 받게 되는 보증금으로 이전 세입자에게 송금을 해달라는 부탁을 하는 분들이 간혹가다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로이 전세입자에게 보증금에 대한 송금을 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반드시 보증금에 대한 송금은 계약서에 기입된 명의자와만 송금에 대한 금전관계만 한다는 부분을 꼭 인지하여야 합니다.

계약서에 명시된 거래자와의 보증금 송금이 아닌, 계약서에 거론되지 않은 임의로 다른 세입자에게 송금을 했는데 문제가 발생될 경우 보호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전 하자사진 찍어두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다섯번째로는 이사를 하기전이나 이사시점에 집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어 있을때 하자사진을 찍어두는 내용입니다. 

계약관계에 따라 임차인은 원상회복의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차인은 계약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이사를 나갈 때에 본인이 변경은 시켰거나 하자가 생긴 부분에 대해서 원상회복을 해야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분들이 본인이 화자를 발생시키는 것도 아니지만 증빙을 할 수 없다라는 이유로  억울하게 원상 복구를 시켜 노는데 비용을 지불하는 일이 발생 되기도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하여  약간은 귀찮을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의심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사진을 철저하게 찍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후에 바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마지막 여섯번째는 이사를 했다면 바로 전입신고와 함께 확정일자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요즘에 너무나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사항으로서 모르는 국민들이 없을 정도로 당연히 부동산 계약 잔금 이사후에 취해야 하는 행동으로 인지하고 계십니다.

간혹 추후에 확정일자를 받으시는 분들 계시지만 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가급적이면 빠를수록 좋기 때문에 반드시 이사하는 날에 받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최근 전입신고를 온라인으로 할수 있는 방법이 생겨서 집에서 단 5분만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다음의 전입신고 온라인 페이지를 공유드리오니, 꼭 바로 하시는것 잊지 마세요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마치며 

부동산 직거래 주의사항 대표이미지

오늘은 이렇게 부동산직거래시 주의하면 좋은 내용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직거래의 장점은 복비 중개수수료를 아낄수 있고, 개인 거래이기 때문에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가 있는 부분이 장점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큰돈이 오가는 부분으로 꼭 챙겨야 될 주의사항들을 잊지 마시고 한 번씩 다시 확인해 본다면 조금더 안전하고 불이익 확률이 없어진채로 계약을 할수 있으니 내용 꼭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상 내용 공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