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특별공급 아파트 청약 특공 뽀개기 5탄 

아파트 청약 특공 뽀개기 오늘은 생애최초 특별공급 내용으로 , 대상자, 신청조건, 신청방법등과 관련된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아파트 청약 특공 뽀개기 5탄 

아파트 청약 특공 뽀개기가 5탄까지 드디어 오게 되었네요. 특별공급 유형은 오늘로서 마지막 유형인 생애최초 특공까지 다루어 보게 되었습니다. 다른 유형의 아파트 청약 특별공급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아파트 청약 특공 뽀개기 시리즈
🤎 1탄 – 기관추천 특별공급 자세히 보기
🤎 2탄 – 다자녀가구 특별공급 자세히 보기
🤎 3탄 – 노부모부양 특별공급 자세히 보기
🤎 4탄 –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세히 보기

아파트 청약 특별공급은 사회작으로 배려가 필요한 계층에게 경쟁을 최소화 하여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라고 설명을 간략하게 드려볼수가 있습니다.

다자녀가구 국가유공자 기관추천 노부모 부양 생애최초 등의 특별한 유혀의 분들이 조금더 쉽게 아파트 청약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 제도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모든 특별 공급은 평생 한 번만 당첨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 특별공급의 유형 중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주택 및 공급물량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경우에도 다른 부분들과 마찬가지로 전용면적  85m² 이하의 분양주택을 대상으로 특별공급을 진행합니다. 조건이 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수 있는 부분으로서 투기과열지구 내 분양가 9억 초과 주택의 경우도 역시 지원이 불가한 부분이 유사합니다.

생애 최초 특별공급 공급량은 현재 늘어난 상태로 예전에는 국민주택에만 공급을 했지만 지금은 국민주택뿐만 아니라 민간주택에도 공급을 하고 있는만큼 꼭 도전해 보면 좋습니다.

공급물량의 비율은 민영주택을 기본으로 하여 아파트 청약으로 예정되어 있는 공급물량에 10% 내에서  공급 물량이 배정됩니다. 만약 공공택지라면 20%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공공

택지를 노리시는것도 좋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자 확인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 조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생각보다 항목들이 여러가지가 있어 항목별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무주택세대구성원은 말 그대로 주택에 없어야 되는 내용을 말하고 주택에 적용되는 범위는 동일한 주민등록 등본 해서 함께 기재되어 있는 모든 세대가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즉 주민등록등본을 떼어 봤을 때 함께 나오는 모든 분들이 주택이 없는 분들이 일차적으로 무주택 대상에 해당이 된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 혼인중이거나 혼인중이 아닌데 자녀가 있는분 

두 번째 조건이 조금 헷갈리는데요 조금 쉽게 설명하면  우선 법적으로 혼인중인분들 그리고 이분들께서 자녀가 있어도 상관없이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혼인을 했다가 자녀가 생겼는데 이혼하거나 다른 이유에 의하여 혼자남게 되었지만 자녀가 있는 분들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혼인 중이거나 혼인중이 아닌 분들이더라도 주민등록등본 상의 자녀가 포함되어있다면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자가 될 수 있다고 이해할수 있겠습니다.

자녀가 없거나 싱글이지만 1자녀이신 분들은 생애 최초 특별공급이 안되는줄아는분들이 있는데 충분히 가능하고 청약 당첨 확률또한 동일하니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분들

다음에 조건으로는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분들의 대상자로 인정되는 부분인데요 많은 분들이 약간 어려워 하는 내용중의 하나가 5년을 꽉 채워서 납부를 했냐에 대하여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32그러나 이는 5년을 꽉채워 납부한 이력을 가지고있어야 하는것이 아니고 1년에 몇개월이라도 납부한 이력이 있다면 1년동안 소득세를 납부했다고 인정을 받을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년동안 1개월 알바를했고 이때 1달치 급여를 받으면서 소득세가 자동납부되었다면 그해 1년의 소득세를 납부했다고 인정 받게 되는것 입니다

그리고 5년 연속 매년 소득세납부만 인정되는것이 아니라 중간에  공백기가 있더라도 5년 이상의 기간이 되기만 한다면 모두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살아온 기간 동안 소득세를 납부한 이력이 총 5년 이상이면 된다고 정리를 해볼 수가 있겠습니다

소득세를 납부한 이력을 조회할수 있는 방법은 다음의 내용으로 별도로 정리를 해 놓았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  월평균 소득의 160% 이하 인 분들

월평균소득의 160% 이하인 경우에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이 조금 다른 차이점을 보입니다. 

국민주택은 130% 이하인 월 780만원 이하의 소득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민영주택은 160% 이하인 월 964만원 이하의 소득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소득의 기준은 세전 금액으로 써 연봉이 1억인 사람도 민영주택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가능하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월평균 소득의 증빙은 보다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아래의 별도로 준비한 유형별 소득 증빙 방법을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  자산 기준의 충족

자산 기준의 경우 민영 주택은 배당 되지 않으나 공공주택의 경우 자산이 많으면 자격이 될수가 없습니다. 

부동산과 금융 자산 기타 자산 자동차를 포함한 금액에서 부채를 뺀 금액이 3억 700만 원 이하인 경우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동산은 시가표준액을 기준으로 하고 나머지 자산의 경우 예금 주식 채권 보험증권 등의 자산까지 모두 포함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타 자산에는 주택이나 상가의 전세금이 포함되고 자동차의 경우 최초 신규 등록일 기준으로 10%씩 1년마다 감가를 적용하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이모든 자산의 합계가 대출금을 제외한 3억 7천만원 이하이면 가능합니다.

✅ 청약통장 24개월 가입자

청약통장의 경우 기본적으로 24개월의 납입기간이 인정이 되어야 합니다 공공주택과 민영주택이 납입 금액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

공공주택의 경우  청약통장에 들어 있는 납입금액은 선납금을 포함해 600만 원 이상인 분들이 해당이 됩니다 

민영주택의 경우에는 300만원 이상의 금액만 청약통장에 납입되어 있으면 어느곳이든지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지원할수 있습니다. 

✅  해당지역 거주자

해당지역 거주자 항목에 형호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그러나 저녁에 당첨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해당 지역의 거주하시는 분들이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전략적으로 접근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해당 지역에서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지원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말씀을 드려봅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방법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경우도 청약홈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원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진행시 필요한 서류들을 다음과 같이 목록화 해서 공유 드리오니 해당 서류 준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 등본 /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청약통장 가입 확인서
  • 건강보험증사본(필요시)
  •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
  • 소득증빙자료(필요시) 
  • 자산기준 입증 서류자료(필요시)

청약홈에서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페이지와 함께 신청하는 가이드를 다음과 같이 공유 드리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마치며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생애최초 특별공급 관련 내용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경우는 우선 공급에 해당되는 분들을 70%의 비율로 산정하고 여기서 떨어진 분들과 합쳐 남은 30%에 공급이 진행됩니다.

선별 방식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100% 추첨으로 뽑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점 제가 분리하거나 점수획득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같은 조건이라면 생애최초특별공급을 진행하시는게 청약에 유리합니다. 

이 점을 잘 참고 하셔서 생애최초 특공에 꼭 성공하고 내집마련 잘 하셨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