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시 대처방법 4단계 침착하게 따라해보세요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을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다음의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시 대처방법 4단계를 그대로 따라하시면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ntents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 당황하지말고

어렵게 청약에 당첨되고 여러가지 준비들을 하느라 정신이 없고 그와중에 챙겨야 할것들이 더욱 많아지니 계약서와 햇갈리게되고, 계약서를 분실하게 되는 분들 이런 사례들을 종종 볼수가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를 분양 할때마다 소수의 인원이지만 꼭 발생되는 상황으로 몇몇분은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을 하는 경우가 발생이 되곤합니다.

이게 만약 나에게 일어난다고 하면 우선 당황하지말고, 다음의 과정들을 하나씩 차례차례 수행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었던 원상태로 돌아올수가 있습니다.

번거로움이 있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하나도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조금 진정된 마음으로 다음의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글과 유사하게 전월세 계약서 분실을 하신분들이라면 다음의 글을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시 대처방법 4단계

먼저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이 된 경우라면 제일먼저 분양사무실로 연락을 드리는게 첫번째 입니다. 

분양사무실에서도 다음과 같이 안내를 해줄예정인데 그 내용들이 공식화 되어 있어서 단계단계마다 진행시 보고 편하게 참고할수 있도록 정보를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 1단계 분양사무실 연락

첫번째로 분양사무실에 연락을 하여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에 대한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단계는 비슷할것 같으나,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서류 또는 대응 방법이 다를수 있기 때문에 분양사무실에 연락을 하여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에 따른 안내를 받으시기랍니다. 

유사한 답변중 다음으로는 경찰서에 신고를 하라고 할텐데 내용을 이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2단계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

제일 가까이에 있는 경찰서에 분양계약서를 잃어 버려서 신고를 하게 되었다고 신고를 하신고 [분실신고 접수증]이라는것을 받습니다. 

신고를 하는곳은 시군구 단위 큰 경찰서에서 하셔도 상관이 없고, 집앞의 작은 파출소와 같은 지구대에서 신고를 해도 크게 상관이 없으니 제일 가깝고 이 분실실고 접수증을 받기 편한곳에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분실신고 접수증 서류는 나중에 꼭 필요하니 중요하게 보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 3단계 신문사, 일간지에 공고 진행

신문사 일간지 등에 공고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너무 어렵게 생각하실것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엄청큰 신문사 등을 생각하시는데 꼭 그렇지 않고, 지방의 신문사나 일간지 등에 이용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본인이 아파트 분양받은 지방에 위치한 일간지사를 검색하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각각의 지방별 일간지사 리스트는 다음의 문서에서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신문사 일간지에 분실공고를 내면 되는데요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 공고를 내면됩니다. 실제로 낼때 조금 쑥쓰럽거나 이게 맞나 싶기도 한데 정작 받는 일간사에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니 

신문사 또는 일간지에 기간에 상관없이 분실 공고를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아래의 예시처럼 분실공고를 내면 됩니다. (그냥 광고지에 내는 느낌으로…)

분실 공고를 하는 이유는 증거적인 효력을 발휘함과 함께 계약자로서 권리를 인정받기 위해 공고를 하는 이유에서 입니다. 

최종 공고가난 신문이나 인터넷 페이지가 있다면 해당 자료를 수집해서 꼭 [분실공고 자료]로 보관을 해 두시면 됩니다.

▶ 4단계 아파트 분양계약서 재발급 진행

위에서 분실시 필요했던 자료 2가지인 분실신고 접수증과 분실공고 자료를 포함하여 추가적으로 아파트 분양계약서 재발급 진행을 위한 다음의 서류들을 준비해 주세요 

  • 분실신고 접수증
  • 분실공고 신문 원본
  • 인감증명서 1부
  • 주민등록등본 1부
  • 본인 확인용도 신분증
  • 인감도장

이렇게 서류들을 준비하였다면 분양사무실에 방문하여 준비하신 서류들을 제출 후 분양사무실 보관용 분양계약서 사본에 [원본대조필], [대표직인]을 찍어서 아파트 분양계약서 를 재발급 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 재발급 마치며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 대표이미지

이렇게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시 재발급을 할수 있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조금 당황스러웠겠지만 차분히 하나씩 단계별로 진행하면 될수 있었고, 해당 준비서류 중 가장 중요한 서류는 경찰서에 신고하여 받는 분실신고 접수증과 신문사 일간지사에 공고하는 분실공고문의 준비만 잘 하면된다는것 꼭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