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선수관리비란? 정산방법 영수증 발급 완전 해석 (2022)

아파트 거래를 하게 되면 발생하는 선수관리비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어떤의미인지, 그리고 정산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아파트 선수관리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아파트 선수관리비란?

선수관리비라는 것은 공동주택 아파트의 최초 입주 시에 공연 관리 부분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한 가구당 소유주가 미리 납부하는 대략 한 달 분의 관리비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관리비예치금 또는 선수예치금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모두가 같은 말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법관련 조항으로는 주택법 시행령 제49조에 의거해서 초기 입주자에게 선수 관리비를 미리 받도록 하고 있고, 이에 근거하여 우리는 현재 아파트에 새로 입주하거나 초기 입주하면 아파트 선수관리비라는것을 지불하고 있으실겁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평수 1평당 1만 원 정도에 선수관리비라는 것을 받게되는게 보통인데요 이게 꼭 정확한 금액은 아니지만 선수관리비의 예상을 할때 평당 1만원정도의 금액을 예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시에 발생되는 비용적인 부분으로 이와 함께 부동산 거래시에 주의하면 좋은 내용들도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관련 하여 법규 조항인 공동주택관리법 24조의 내용 3개의 조항은 다음과 같이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제24조(관리비예치금) ① 관리주체는 해당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의 관리 및 운영 등에 필요한 경비(이하 “관리비예치금”이라 한다)를 공동주택의 소유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② 관리주체는 소유자가 공동주택의 소유권을 상실한 경우에는 제1항에 따라 징수한 관리비예치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다만, 소유자가 관리비ㆍ사용료 및 장기수선충당금 등을 미납한 때에는 관리비예치금에서 정산한 후 그 잔액을 반환할 수 있다.
③ 관리비예치금의 징수ㆍ관리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아파트 선수관리비 정산방법

아파트에 처음부터 입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덜 햇갈리시는데 누군가 살고계시건 집에 입주를 하게되거나, 그 시점이 관리비 납입일과 애매하게 끼어있는경우에는 괜히 관리비를 2번 내는것 같은 손해보는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선수관리비 정산방법을 자세히 알고 이해하고 있으면 조금더 좋은데요?

우선 선수관리비 정산 시점은 매매 잔금을 치를 때 하는것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보통 관리사무소에서 관여는 하지만 정산을 관리사무소를 통해서 진행하지 않고 매도인과 매수인이 정산을 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매도인과 매수인이 상호 주고 받는 방법으로 정산을 하지만 원래의 정확한 절차가 필요한 분들을 위하여 절차대로 설명을 하자면 다음단계로 진행이 되는것이 원칙적인부분이다 라고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매도인이 관리사무소로부터 초기에 지불하였던 아파트 선수관리비를 지급받습니다. 
  • 매수인은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입주전에 아파트 선수관리비를 납입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절차로 진행이 되는것이 원론적이지만 선수 관리비라는 것이 입주 시에 금액으로 고정이 되어 있는 만큼, 어떤 특정한 경우라고 하여 관리사무소에서 게임 해야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매도인과 매수인이 상호 계산을 하는 방식으로 정산방법이 이루어진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아파트 선수관리비 영수증

아파트 선수관리비 영수증의 경우 아파트를 구매하는 매수자는 아파트를 팔았던 매도인에게 선수관리비를 주고, 매인의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선수관리비 영수증을 발급받은 이후에 매수인에게 주면 됩니다. 

즉 선수관리비 영수증을 어디서 발급받냐는 말해야 한다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발급을 받는게 맞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간혹가다 이 영수증을 어디서 발급해야 하는지 몰라서 부동산등에 영수증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관리사무소로 영수증을 요청하면 된다는 사실 기억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파트 선수관리비 마치며

아파트 선수관리비란?

지금까지 아파트 매매 또는 신규 입주시에 꼭 납부가 필요한 아파트 선수관리비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요약을 해보게 되면 아파트 선수관리비 라는것은 1달치의 관리비를 미리 납입해 놓는것이라는 요약을 해볼수가 있겠으며 아파트 매매거래시에는 매도인은 미리 납부하였던 선수관리비를 받고, 매수인은 선수관리를 납입하고 들어온다 정도로 요약을 해볼수가 있겠습니다. 

아파트를 새로 입주하는 분들께서는 다음의 글들로 다른 도움을 받을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장기수선 충당금이라는 용어와 많이 거론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어서 다음시간에는 장기수선 충당금 그리고 선수관리비와의 차이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