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부적격 1탄] –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 정리 뽀개기

아파트 청약에 있어 중복당첨 제한이라는것이 있는데요 오늘은 어떤 상황에 처해졌을때 해당이 되는지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개념부터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이란 청약의 부적격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규정으로서 당첨자 발표일이 동일한 주택에 본인이 동시에 청약하는 경우 모두 무효처리가 되는 원칙을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설명을 할수가 있습니다.

청약 통장으로 청약을 하게 될 경우 지구와 지역에 따라서 중복 당첨 역시 인정이 되는지 부적격인지에 대한 부분이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 일반지역에 따라 각각의 케이스나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기준들이 다르게 적용이 될수가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정리를 하다보니 내용을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는게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먼저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복당첨으로 최악의 상황에도 아파트를 얻을수 있는 방법인 무순위 청약 줍줍 아파트 조건 자격 조회하는 방법도 확인해 보시면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 확인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의 경우 2가지의 사례로 나누어서 공유를 드려볼텐데요?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경우와 당첨자 발표일이 다른경우를 나누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2개의 청약을 넣어서 모두 되었을때랑 본인 + 배우자가 각각청약을 넣었을때 의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에 대한 제한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위치한 표를 이용해 주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경우(다른단지 청약)

상황본인 + 본인본인 + 배우자
특별공급 + 특별공급두가지 모두 무효모두 부적격(특별공급 평생 1회제한)
특별공급 + 1순위두가지 모두 무효두가지 모두 인정
1순위 + 1순위두가지 모두 무효두가지 모두 인정
1순위(민영상한제) + 1순위(일반지역)두가지 모두 무효민영상한제 인정국민주택 부적격

1. 본인의 명의로 2군데 청약의 경우

먼저 위의 표에서 보듯이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과 관련하여 본인의 명의로된 아파트 청약을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날 동시에 2개이상을 청약하게 되었다면 청약 당첨이 되더라도 어떤 케이스든 모두 무효처리가 된다는 내용을 알수가 있습니다. 

조금 쉽게 요약하면 아파트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 곳에는 본인의 명의로 동시에 2군데 이상의 아파트 청약을 넣으면 절대 안된다 모두 무효처리가 된다 라는점 기억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세대를 분리한 부부가 청약을 넣은경우

이 경우에는 되는곳도 있고 되지 않는곳도 있기도 한데요? 

특별공급에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 곳에 본인과 배우자가 동시에 넣었다면 모두 부적격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특별공급에 대한 1회 제한을 받게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특별공급과 1순위를 청약한 경우와 함께 1순위와 1순위를 청약한 경우라면 두가지 모두 각각세대를 분리하였기때문에 아파트 청약 당첨에 대한 인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1순위 민영상한제와 1순위 일반지역을 부부가 각각 넣은 경우에는 민영상한제만 인정이 되고 일반주택은 부적격 처리가 됩니다. 

✅ 당첨자 발표일이 다른 경우 (선당첨, 후당첨)

선당첨후당첨본인 + 본인본인 + 배우자
특별공급(일반)특별공급(일반)선당첨 인정후당첨 무효처리선당첨 인정후당첨 부적격처리
특별공급(일반)1순위(일반)선당첨 인정1순위 무효둘다 인정
1순위(일반)1순위(일반)선당첨 인정둘다 인정
1순위(민영상한제)1순위(일반 국민주택)선당첨 인정선당첨 인정후당첨 부적격처리
1순위(일반 국민주택)1순위(민영상한제)선당첨 인정둘다 인정

1. 본인의 명의로 2군데 청약의 경우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과 관련하여 본인의 명의로 신청을 했지만 각각 아파트 청약 발표일이 다른경우 일률적으로 먼저 신청한 건에 대해서만 당첨을 인정해 주고, 나중에 신청한 건에 대해서는 모두 무효처리가 되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심플하게 정리가 되는데요? 선당첨만 인정이 된다로 기억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세대를 분리한 부부가 청약을 넣은경우

특별공급을 각각 세대를 분리한 부부가 넣어서 당첨이 되었다면 부부중 먼저 신청한 대상에 대해서만 인정이 되고, 추후에 당첨된 내역은 부적격 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이 역시 이 경우 특별공급 1회 제한을 받습니다.

특별공급1개 1순위 1개를 각각 신청하였을때와 1순위를 각각 신청하였을때에는 세대를 분리한 부부 모두 2가지다 당첨을 인정받을수 있습니다. 

일반민영상한제 국민주택 1순위와  일반지역 국민주택 1순위의 경우 선당첨을 인정해주고 후 당첨은 부적격 처리가 됩니다. 이 경우 재당첨 제한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반대로 1순위로 일반 지역 국민과 1순위 일반 민형 상한제를 넣었다면 둘다 인정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 마치며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

지금까지 아파트 청약 중복당첨 일반지역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표를 보시면 조금더 이해하기 쉬우니 표를 잘 활용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와함께 부동산 관련하여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19가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유 드리오니 필요한 분들의 참고 부탁 드립니다.

일반지역 청약의 제한이 없는 지역에서의 보편적인 아파트청약 중복당첨내용으로 기억해주시면 되고, 투기과열지구와 조정지역에 대해서도 다음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