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지분 뜻 계산방법 1분설명 –  이렇게 이해하니 진짜 쉽다

재개발 재건축과 관련하여 끝없이 반복되는 단어 입니다. 대지지분 뜻 계산방법 정말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해 보세요 

Contents

대지지분 뜻 알아보기

대지지분 뜻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지지분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전체의 대지 면적을 거주하고 있는  소유자 수로 나눈 면적을 대지지분이라고 말합니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해보면 일반 단독 주택처럼 단독이 아닌 공유로 소유하고 있는 땅에 내가 얼마만큼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할수 있는 지표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 보면 내가 아파트 202동 1505호에 산다고 치면 해당 토지의 전체면적이 있을텐데요 이 전체면적에 내가 살고 있는 202동 1505호가 가지고 있는 면적 비율을 말한다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1만제곱미터의 전체 면적중에 202동 1505호가 가지고 있는 대지면적 비율이 1만분의 50이라면 가다음의 계산과 같은 공식으로 202동 1505호의 대지지분은  50제곱미터라는 것을 알수가 있게 됩니다.

  • (10,000  X 560) / 10,000 = 50

에를들어 설명한 집의 대지지분이 50제곱미터라는것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대지지분의 계산을 하는지 조금더 정확하게 알면 좋습니다.

대지지분이 중요한 이유

대지지분의 뜻을 알았으니 이게 재개발 재건축에서 많이 거론되는 대지지분이 왜 중요한지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재개발 건축은 기존에 노후된 집을 없에고 새 집을 짓는 쉽게 말해 주거환경을 업그레이드하는 건축사업으로 볼수 있습니다. 

새집을 짓는 만큼 헌집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 추가 분담금이라는것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추가분담금이 적어지게 하려면 이전에 있던 집의 자산 평가액이 커야 내가 지불해야될 추가분담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래된 집을 제대로 평가받기위해서는 그 지역의 세대당 토지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종전 주택에 대한 자산평가를 잘받고 자산 평가 금액이 높아질수 있습니다. 결국 자산평가금액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추가 분담금은 적어지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재개발 아파트 재건축 아파트의 경우 대지지분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을 하게 되는것이라 볼수가 있습니다. 

재건축 투자를 위하여 부동산에 방문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음의 정보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대지지분 계산방법

대지지분 계산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등기부 등본표제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등기부등본 표제부를 보고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방법은 총 3가지 유형으로 설명을 드려볼 예정인데 등기부등본 발급시에 발생되는 유형이 3가지이기때문입니다.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지지분의 조회가 필요한대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을 포함한 대지지분 조회 2가지 방법은 공유의 글을 참고해 주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면적과 대지권비율이 같은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대지지분 계산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보통의 아파트의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을 해볼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등기부등본에  대지권의 목적인 토지의 표시 항목에 있는 면적을 확인해 주세요 위의 내용에 따르면 116134.3㎡으로 확인이 됩니다. 

두번째로 대지권의 표시 항목에 있는 대지권의 비율을 확인해 줍니다. 116134.3분의 39.3이라는 표시로 되어 있는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면적과 대지권비율이 같은경우 대지지분 계산방법

이제 계산할수 있는 정보들은 확인이 되었고, 공식을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대지지분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면적 X 대지권의 비율) / 면적

해당 계산공식으로위의 정보를 똑같이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면적: 116134.3㎡
  • 대지권의 비율 :116134.3분의 39.3

계산을 해보면 (116134.3 X 39.3) / 116134.3 = 39.3㎡ 으로서 위의 등기부등본에 나타나있는 집의 대지지분은 39.3㎡인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 대지권 비율의 분모가 면적과 다른 경우

두번째는 위의 첫번째 대지지분 계산방법에서 면적에 비하여 대지권 비율이 다르게 표시된 경우로 다음과 같은 예시를 들어 계산방법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지권 비율의 분모가 면적과 다른 경우 예시

대지권 비율이 500분의 50 , 400분의 20 이런식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봐왔던 면적이 아닌경우가 해당이 되겠는데요 하지만 공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니 유사하다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 [면적 X 대지권비율의 분자(뒤의숫자)] / 대지권비율의 분모(앞의숫자)

예를들어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 면적 :  500㎡
  • 대지권비율 : 400분의 50

위의 경우로 가정해 보았을때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대지지분을 계산해 볼수가 있습니다. 

  • (500 X 50) / 400 = 62.5㎡

상대적으로 대지지분이 크게 계산된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면적과 대지권 비율의 표시가 다른경우 계산을 해볼수 있었습니다. 

▶ 면적과 대지권 비율이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대지권의 목적인 토지의 표시 란의 면적과 대지권 비율이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는것이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대지권 비율별로 별도로 계산을 해서 더해주면 해결이 되게 됩니다. 

공식은 위에서 설명해드린 두가지 내용과 마찬가지로 계산을 하게 되면 됩니다. 아래의 경우라 가정하였을때 1 ,2를 같이 계산하여 하나로 계산하고 나머지 3을 계산하여 (1+2) + 3을 더하게 되면 총 대지지분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면적과 대지권 비율이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등기부등본

대지지분 뜻 계산방법 마치며

대지지분 뜻 계산방법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대지지분에 대하여 뜻과 계산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말로만 들으면 정말 어렵지만 위처럼 천천히 계산을 해보면 곲셈과 덧셈만 그리고 나누기만 할줄 알면 누구나 계산을 해볼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약을 해보면 등기부등본의 면적과 대지권의 비율로 계산공식에 따라 계산을 해보면 된다는 결론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이게 정말 귀찮은 분들을 위하여 다음의 계산기를 공유 드리오니, 계산기를 활용해 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 대지지분이 많으면 많을수록 재건축 투자 수익에는 유리하다는점 잊지말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로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어서 계속 재건축 투자시 주의하면 좋은 내용들 공유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